쉬워도 너무 쉬운 집에서 리코타 치즈 만들기 !!!
본문 바로가기

Life [인생]/요리

쉬워도 너무 쉬운 집에서 리코타 치즈 만들기 !!!

어느날 이마트에서 팔고있는 리코타 치즈 샐러드를 맛본 후, 리코타 치즈에 푹 빠져버렸지 뭡니까 !!!

하지만 생각보다 비싼 가격때문에 매일 사먹을 수는 없을것 같아 인터넷을 찾아보니....

집에서 아주 쉽게 리코타 치즈를 만들수가 있더라구요 !

그래서 만들어본 리코타 치즈 !!!!!!!!!!!


재료도 너무나도 간단합니다 !


+ + + 재료 + + + 

우유 1000ml , 생크림(휘핑크림) 500ml , 레몬즙 3스푼 , 소금 반스푼 , 가재손수건

레몬즙은 식초로 대체 가능해요 ~~


저는 집근처 마트에 생크림을 팔지않아 휘핑크림으로 했어요 ... 

휘핑크림을 사용해도 좋지만 생크림으로 하는게 더 맛있다고 하네요 !!!


* * * 요약 * * *

우유와 생크림을 냄비에 넣고 끓기 시작하면 레몬즙(혹은 식초)과 소금을 넣어주고 

약불로 1시간 정도 끓인 후 걸러내어 식힌다음 냉

장고에 넣어 굳히면 끝 !!!!




오늘의 재료 소개 ~ 너무 간단합니다 !!! 

저는 저 큰 우유가 1000ml인줄 알았는데 900ml 더라구요...!!!

생크림(휘핑크림)과 우유의 비율은 생크림 1 : 우유 2 로 하면 될 것 같습니다.



그리고 중요한 또 하나의 준비물 ~~ 리코타 치즈를 걸러낼 가재 손수건입니다 ~~ 

꼭 가재 손수건이 아니더라도 걸러낼 수 있는 천이면 괜찮을 것 같아요 !



우선 우유와 휘핑크림을 넣고 중불로 끓여줍니다.



약간 끓어오르기 시작하네요 ~~~ 그렇다면 불을 꺼주세요 !



그리고 레몬즙 3스푼 투하 !!!!!



소금도 반스푼 투하 !!!!

베스킨라빈스를 먹고 남은 스푼이에요...ㅋㅋㅋ 너무많이넣으면 치즈가 짜지니까 ~~

조금많 넣으셔요 ~~ 우리모두 저염식을 합시다.



그리고 저어줍니다.



너무 많이 저으면 치즈가 잘 안뭉친다네요 ~ 소금과 레몬즙이 잘 섞일만큼만 저어주시면 되요 !!



그리고 약불로 1시간정도를 끓여줍니다.



끓다보면 거품이 이렇게 올라오는데 원래 그렇습니다 걱정하지마세요 ㅎㅎㅎ



거품이 너무많이 올라왔다 싶으면 가생이와 위쪽만 숟가락으로 저어주세요 ~~

너무많이 저으면 치즈가 잘안생긴데요 !!!!



뭔가 몽글몽글한것이 치즈가 생기려고 하는것 같아보이죠 !!!!!



30분정도 끓인 모습이에요 ~~ 살짝 쫄게 만드는 느낌으로 은근히 끓여줍니다 ~~



약 50분 가까이 끓이자 뭔가 리코타 치즈스러운 덩어리들이 눈에 보이기 시작합니다 !!



그렇다면 슬슬 체와 가재 손수건을 준비하여 치즈를 걸러낼 준비를 합니다.



밑에는 치즈를 거른 물이 빠져나오로 수 있게 그릇을 받쳐두었어요 ~~



반정도 부어보았습니다 !

물기가 많아보이지만 막상 부어보면 빠져나오는 액체는 많지 않아요  !!



보이시나요? 아래에 떨어진 액체들이 !!!!!



집에 작은 채 밖에없는데 ㅠㅠ 생각보다 치즈가 많이나왔네요 ... ㅋㅋㅋ



가재손수건을 싸줍니다 ~~



그리고는 위에 무거운것을 받쳐놓아요 ~~

치즈가 많아서 살짝 삐져나왔네요.. 아까운 내 리코타 ㅠㅠ 

다음엔 큰 채를 준비하거나 양을 조금 줄여야겠습니당 !!!!


바로 냉장고에 넣으면 냉장고가 더워지니깐 상온에서 열을 식혀준 뒤, 

냉장고에 넣어서 굳혀주면 리코타치즈가 완성됩니다 !!!


냉장고로 슝 ~


완성품은 잠시 후에 올리도록 할게요 지금 열심히 식히는 중입니다 >_<


+ + + 추가 + + + 


저위에 사진처럼 싸면 물기가 잘 안빠지더라구요 ㅠㅠ

꽁꽁 싸매셔야 합니다 !!! 

나누어서 하시거나 큰 천을 사용하세요 ~~

물기가 잘 안빠져서 단단하게 되지 않았네요 ㅠ_ㅠ




굳은 부분도 있지만 크림같이? 된부분도 있어요 ~~ 적당히 완성된 부분만 덜고 

다시 꽁꽁싸메서 냉장고에 두엇네요 ㅎㅎ

크림처럼 되어도 맛은있습니다 ~ 진한 우유맛이 나는 리코타 치즈에요 !!!!



블루베리, 닭가슴살, 방울토마토, 양상추, 바나나와 함께 샐러드를 해먹었는데 너무맛있었어용 ~~



치즈올린 사진은 없네요 거의 뿌려먹는 수준이었어서 ... ㅎㅎ 

다음에는 물기 쫙 빠진 단단한 리코타치즈로 다시 도전해야겠습니당 ~~



물기를 쫙 잘 빼면 저렇게 두부처럼 되요 ㅎㅎ 약간흐물흐물 하긴하지만 !

원래 리코타치즈는 단단한 편은 아닌것같더라구요 !!!!


다들 성공하셔서 맛있는 리코타치즈 집에서도 만들어드세용 !